코로나 19에 대한 긴급재난지원금이 국민의 소득을 지원하고 지역경제를 활성화 시키겠다는 목적 아래 5월 13일 부터 지급된다.
하지만 나라에서 ‘긴급재난지원금’을 지급하는 것이 처음이라 절차와 과정에 대해 제대로 알고 있지 못한 시민들이 많은 것 같다.
따라서 4월 30일 행정안전부가 배포한 자료를 토대로 재난지원금을 받기 전 꼭 알아야 할 것들에 대해 정리를 해 보았다.
참고로 취약계층에 속한 270만 가구는 별도의 신청을 하지 않아도 4인가족 기준 100만원이 지급된다.
1. 신청은 언제, 어디서 해야할까?
신청은 오프라인과 온라인을 통하여 접수가 가능하지만 온라인을 통해 신청하면 조금 더 빨리 지급 받을 수 있다.
신청할 때에는 재난지원금을 어떤 형태로 받을지 결정할 수 있는데 취약계층을 제외한 가구는 카드 포인트, 지역사랑상품권, 지방자치단체의 선불카드에서 선택할 수 있다.
카드 포인트를 선택하려면 각 카드사 홈페이지나 카드 연계 은행 창구 직접방문을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5월 11일부터 신청을 받고 신청일로 부터 이틀 뒤에 포인트를 지급한다.
지자체 선불카드나 지역사랑상품권은 지자체 홈페이지를 통한 신청이나 주민센터, 지자체 지정 지역 금고 은행에서 신청 할 수 있으며 현장 방문 신청은 5월 18일부터 가능하다.
2. 어디서 사용 가능할까?
정부는 ‘아이돌봄카드’의 사례를 참고하여 각 지자체와 논의 중이다.
아이돌봄카드는 대형마트, 백화점, 면세점, 유흥업소, 복권, 통신료 등에는 사용할 수 없고 전통시장, 동네마트, 편의점, 서점, 학원비와 정육점, 과일가게, 빵집 등 소규모 사업과 지역상권을 위해 사용할 수 있다.
3. 재난지원금 기부는 어떻게 하나요?
기부하는 방법은 정말 간단하게도 신청을 하지 않으면 자동기부가 된다.
하지만 일정금액을 기부하고 싶다면 신청할 때에 기부 금액을 선택할 수 있다.
우리가 기부한 기부금은 고용보험기금에 기부되어 코로나 19로 실직한 노동자와 무급휴직자 등을 지원하는데 쓰인다.
4. 재난지원금 수령 금액은 얼마일까?
내가 받을 재난지원금 조회는 5월 4일부터 ‘재난지원금.kr’홈페이지 에서 확인할 수 있다.
그럼 이 모든 정보들을 잘 숙지하여 코로나 19 사태를 함께 이겨 나갔으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