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의 적정 수면 시간은 8시간이다.
그러나 현대 사회에서 8시간 동안 숙면을 취하기는 쉽지 않다.
특히나 침대에서까지 스마트폰을 놓치 못하는 것이 흔한 일이 되어버린 요즘 수면 부족에 시달리는 사람이 많다.
그렇지만 다른 시간을 줄여서라도 무조건 당신의 수면 시간을 확보 해야만 한다.
충분히 잠을 자지 못하면 끔찍한 일들이 벌어지기 때문이다.
수면 부족시 우리 몸에 일어나는 끔찍한 현상 11가지를 소개한다.
1. 심장에 좋지 않다
수면부족이 장기적으로 일어날 경우 당신의 심장에 아주 해로울 수 있다.
만성적인 수면부족은 심장부전, 심장마비, 심장병, 부정맥 등의 발생 가능성을 증가시킨다. 또한 당뇨병 및 뇌졸증도 생길 수 있다.
2. 성욕을 죽인다
당신이 피로하다면 침대에 누웠을 때 관계를 맺기보단 잠들기를 선호하지 않겠는가?
아무리 정상적인 성욕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라도 수면이 부족하면 자연스럽게 성욕은 낮아진다.
3. 피부 노화가 촉진된다
잠을 설치면 스트레스 호르몬인 콜티졸이 많이 분비된다.
그리고 몸에 콜티졸이 쌓였을 경우, 피부를 탱탱하고 매끈하게 유지시키는 피부 콜라겐이 파괴된다.
4. 지능을 저하시킨다
잠을 설친 날 정신이 멍해지는 것을 느껴본적이 있는가?
잠을 설친 사람의 지능은 술에 취한 사람의 지능과 같다. 판단력이 흐려지며 반응속도도 느려진다.
5. 환상이 보인다
잠을 안잤을 경우 존재하지 않는 물질을 보는 경우가 있다. 심하면 환각상태에 이르기도 한다.
6. 언어장애가 온다
잠을 의도적으로 제한하는 연구에 따르면 36시간동안 잠을 자지 않은 실험자들은 “같은 단어를 반복하고, 말하는 속도가 느려졌다”고 한다.
또한 그들은 자신의 생각을 올바르게 표현하지 못했다고 한다.
7. 고통을 더 많이 느낀다
수면 부족이 감각을 민감하게 만들고 결국 고통이 증가되는 결과가 올 수 있다.
8.우울증에 걸릴 위험이 높아진다
sleep in america에 따르면, 우울증이나 신경 장애를 앓고 있는 사람들이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6시간 이하의 수면을 취하고 있었다.
9. 암에 걸릴 확률이 커진다
연구진들은 장기적 수면부족과 발암에 상관성이 있는 것으로 보고있다.
특히 충분히 수면을 취하지 않으면 유방암과 대장암에 걸릴 위험이 높았다.
10. 사망 위험이 커진다
영국 연구에 따르면, 하루에 평균 7시간씩 취침을 하다 5시간씩으로 바꾼 사람들은 어떤 원인에 의해서든지 사망 확률이 2배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11. 체중이 증가한다
21,469명의 성인을 대상으로 한 어느 연구에서, 수면과 체중의 관계를 밝혀냈다.
3년동안 5시간 이하로 잠을 잔 사람들은 살이 찔 확률이 높았고, 몇몇은 비만에 이르렀다.
그에비해 하루에 7~8시간의 수면을 취한 사람들은 별다른 체중 증가를 보이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