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면증으로 매일 밤 고생하다 항상 피곤한 아침을 맞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는 호흡법이 있다.
2015년 미국 국립수면재단(National Sleep Foundation)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성인을 기준으로 매일 7시간 이상 수면을 취해야 한다.
하지만 열대야로 인해 혹은 잠들기 전 스마트폰을 하느라 밤 늦게까지 잠을 이루지 못하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다.
이에 온라인 미디어 굿풀니스가 최근 공개한 불면증을 앓고 있는 이들에게 아주 효과가 좋은 마법의 호흡법을 소개한다.
효과 좋은 마법의 호흡법은 바로 고대 인도에서 유래된 요가의 선 호흡법(Pranayama)에 기초한 ‘4-7-8 호흡법’이다.
선 호흡법이란 본격적으로 요가를 시작하기 전 몸을 이완시켜 주는 자세로 체온을 올려줘 운동 중 부상을 예방하는 호흡법을 말한다.
한마디로 4-7-8호흡법은 몸을 풀어주는 원리를 이용하여 숙면에 도움을 주는 호흡법이라고 할 수 있다.
다른 장비가 필요하지 않고 짧은 시간 동안 간단하게 할 수 있는 4-7-8호흡법으로 호흡하여 불면증을 해결해보자!
<4-7-8호흡법 순서>
1.호흡법을 시작하기 전 혀끝을 윗니 바로 뒤의 조직에 살짝 댄다. 혀의 위치를 처음부터 끝까지 유지하기 위해 노력해야 된다.
2.숨을 크게 한 번 내쉰 다음 입을 다물고 약 4초간 코로만 숨을 들이쉰다.
3.들이쉰 숨을 머금고 7초간 호흡을 멈춘다. 이후 8초 동안 숨소리가 들리도록 숨을 내쉰다.
4.위의 1번~3번까지의 호흡을 4회 정도 반복한다.
이 호흡을 하고 나면 몸이 이완되는 것 같은 느낌이 들고 잠들기가 한결 편안해진다.
호흡을 모두 했는데도 여전히 잠드는 것이 어렵다면 불면증에 도움이 되는 ‘라벤더차’나 ‘대추차’를 4-7-8호흡 전후에 마셔주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