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나가던 행인의 목숨을 구하기 위해 중요한 시험보다 구조를 택한 의사의 구조영상이 화제가 되고 있다.
중국 언론 Eastday 는 최근 한 의사의 구조 영상과 그에 얽힌 내용을 보도했다.
작년 6월, 중국 후베이성 젠시(Jianshi)현에 위치한 기차역에서 의사 챈(Chan)은 중요한 시험을 앞두고 기차를 기다리고 있었다.
기차의 도착시간이 다다를때 쯤 챈은 갑자기 사람들이 웅성거리는 소리를 듣고 그곳을 향해 다가갔다.
사람들 가운데 한 여성이 의식을 잃고 쓰려져있었는데 모두 당황한듯 아무도 응급처치를 하지 않고 있었다.
이를 본 챈은 지체 없이 CPR(심폐소생술)을 실시하였는데 좀처럼 여성의 의식은 돌아올 기미를 보이지 않았다.
공교롭게도 챈의 기차는 기차역 플랫폼으로 들어오는 중 이었다.
시험을 위해 이번 기차를 타야했지만 챈은 아랑곳 하지 않고 거듭 심폐소생술을 이어나갔다.
다행히 쓰러진 여성은 얼마 후 의식을 되찾으며 목숨을 구할 수 있었다.
아래 영상 속 그 날의 긴박했던 순간이 담겨있다.
(영상 재생이 안될 시 화면을 클릭해주세요 / 출처 Eastday)
구조 후 챈은 곧 바로 시험장으로 향했고 뒤늦게 시험에 응시할 수 있었다.
인터뷰에서 챈은 “시험을 아예 보지 못한 것은 아니니 아무렇지 않다. 나는 정말 괜찮다”며
“누군가에게 힘이 돼 줄 수 있어 다행이다”라는 말을 남겼다.
이를 접한 중국 네티즌들은 챈의 희생정신을 높이 사며 ‘진정한 의사이자 시민’ 이라는 극찬을 보냈다.
한편 심폐소생술은 응급상황 4분 이내에 실시할 때 심정지 환자의 생존률을 90% 까지 높일 수 있다고 한다.
심정지 상황의 60~80%는 가정 이나 길거리 등 이외의 장소에서 발생하기 때문에 내 주변 사람을 지키기 위해 꼭 알아두어야 한다.
불의의 사고에 대응할 수 있도록 아래에 심폐소생술 방법을 덧붙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