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컬레이터
에스컬레이터를 탈 때 우리가 올라 서있는 발판보다 손잡이가 더 빠른 경험이 있을 것이다.
최근 ‘사물궁이’라는 유튜브 채널에 ‘에스컬레이터에서 왜 손잡이가 더 빠를까?’ 라는 영상이 올라오며 왜 더 빠른지 밝혀졌다.
에스컬레이터는 사람이나 화물이 자동적으로 오르내릴 수 있도록 만든 장치이다.
가만히 있어도 위 아래로 이동할 수 있기 때문에 안전을 위해서는 옆에 손잡이를 잡는 것이 좋다.
그런데 에스컬레이터를 타자마자 손잡이에 손을 올리면 내릴 때에는 손이 처음보다 앞으로 가있는 경우가 있다.
에스컬레이터와 손잡이의 속도가 다르면 넘어지는 사고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둘의 속도는 같거나 비슷해야 한다.
손잡이의 속도가 더 느리다면 뒤로 넘어지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보통 에스컬레이터의 속도보다 손잡이의 속도를 아주 살짝 빠르게 조정하는 편이라고 한다.
실제로 서울교통공사에 따르면 이와 관련해서 법령이 있는데 법령에는 ‘동일 방향으로 -0%~+2%의 속도 차이가 있도록 움직이는 손잡이를 설치해야 한다’라고 적혀있다.
즉 손잡이와 에스컬레이터의 속도차이는 아주 미묘하게 있을 수 있고, 뒤로 넘어지는 사고를 방지하기 위해서 손잡이의 속도가 더 빠를 수 있다고 한다.
만약 둘의 속도차이가 심하면 부품 노후화로 인한 문제이므로 역무실이나 관련부서에 신고해야 한다.
이를 본 누리꾼들은 “와 이거 진짜 궁금했는데”, “의외로 법으로 지정되어있는 문제였다니”, “둘의 속도가 다르다는 걸 오늘 처음 알았다”등의 반응을 보였다.
[저작권자 VONVON/ 무단복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위반 시 법적조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