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Categories: 이슈커뮤니티핫이슈

20대 여성에게 ‘여성 징병제’에 대해 여론조사했는데 아무도 예상 못한 결과가 나왔다..”이유가 더 놀랍다”


전 세대 여성 중 20대 여성이 ‘여성 징병제’에 가장 많이 찬성했다는 보도가 나왔다.

조선일보에 따르면 20대 여성의 42%가 여성 징병제에 찬성하는 의견을 밝혔다.

ADVERTISEMENT

조선일보, 서울대 사회발전연구소 조사에 따르면 여성 징병제 찬성의 가장 큰 이유로는 ‘전시 상황에서 여성도 자신을 지킬 수 있어야 하기 때문’(42.2%)이 꼽혔는데 우크라이나 전쟁의 영향으로 여성을 대상으로 한 전쟁 범죄의 심각성이 드러나면서 스스로 무장할 수 있어야 한다는 의견이 우세해진 것으로 보인다.

ADVERTISEMENT

이밖에 ‘여성도 남성과 같이 병역 의무를 져야 하므로’(25.2%), ‘여성도 병역 수행 능력이 충분하므로(14.9%)’ 등이 여성 징병제 찬성 이유로 조사됐다.

또 군복무가 여성에게도 좋은 경력이 되기 때문이라는 등 취업 전선에서도 군 복무 경험이 상대적으로 우대된다고 판단해 여성 징병제에 찬성한다는 의견이 12.3%에 달했다.

ADVERTISEMENT

앞서 현행 병역법 3조 1항은 남성의 병역 의무를 규정하는 동시에, 여성의 경우에는 지원에 의하여 현역 및 예비역으로만 복무할 수 있다고 규정하고 있는데 해당 조문과 관련해 현재까지 총 13차례의 헌법 소원이 제기됐다.

하지만 헌재는 010년 남성 징병제 합헌 결정을 내리면서 ‘남녀 공동 군 복무를 위한 시설과 관리 체제를 갖추는 데 추산하기 어려운 경제적 비용이 소요될 수 있다’고 판시했다.

ADVERTISEMENT

20대 여성들 중 절반 이상이 여성 징병제를 거부하고 반대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다.

‘여성은 출산·육아로 국가에 기여하므로'(24.6%)

‘군대 내에서 여성들이 성차별·성폭력을 경험할 위험이 크기 때문'(20.3%)

ADVERTISEMENT

 

하지만 한국은 출산율이 OECD 회원국에서 꼴찌를 몇 년간 유지 중이며 비혼, 비출산 운동을 하고 있다.

 

ADVERTISEMENT

여자도 군대좀 보내주세요!!!!!

 

EBS1 까칠남녀라는 프로그램에서 <군인도 사랑받고 싶다>라는 주제로 다양한 대화를 나누고 생각을 표현했다.

EBS1 까칠남녀

2년동안 국방의 의무를하는 군인들에게 주는 혜택, 그리고 그것을 반대하는 입장들로 논의가 됐다.

ADVERTISEMENT

 

그리고 최근 각종 온라인 커뮤니티에 20대 여성들이 군대에 가고 싶다고 말한 이유가 큰 논란이 됐다.

EBS1 까칠남녀

해당 방송에 출연한 여성 출연자들은 “군대에 가지 않아 여자가 취업에 유리하다는 건 말도 안돼”라며 자신들의 견해를 밝혔다.

ADVERTISEMENT

 

먼저 남성 패널들이 군전역 후 2년동안 아무것도 하지 못한 남성들에게 일반적으로 보상같은 혜택을 주어야한다는 입장을 말했다.

EBS1 까칠남녀

이에 여성들은 반발하며 “남자들은 흔히 여자들보고 군대에 가지않아 2년이나 더 취업 준비를 해서 좋은 회사를 다닌다며 군대 혜택을 달라고 한다. 그럼 왜 여성 임금은 남성 임금의 70%에 불과한 것인가”라며 군인들의 혜택은 불평등하다고 했다.

ADVERTISEMENT
EBS1 까칠남녀

이어 여성 패널들은 “군필 남자들이 얻는 이득을 나도 똑같이 얻을 수 있다면 여자들도 군대 가고 싶다”며 차라리 군대를 보내달라는 표현을 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저작권자 NEWSNACK/ 무단복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위반 시 법적조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