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귀는 자연스러운 생리 현상이지만 우리는 방귀를 자주 뀌면서도 이에 대한 여러 가지 사실들을 모른 채 지내오고 있다.
그동안 일상 속에서 별 생각없이 뀌었던 방귀에 어떤 신기한 비밀들이 숨겨져 있을지 알아보자.
1. 하루 평균 약 14회 방귀를 뀐다
정상적인 사람은 하루 평균 약 14~25회 정도의 방귀를 뀐다고 한다.
하지만 이는 개인차가 있으니 자신이 이보다 방귀를 많이 뀌거나 덜 뀐다고 걱정할 필요는 없다.
2. 하루동안 뀌는 방귀를 모으면 풍선 하나를 채울 수 있다
인간의 장에는 하루 최대 4천cc의 가스가 차는데 이 중 일부를 방귀로 배출한다.
이렇게 배출된 방귀의 양은 일반적으로 풍선 한 개를 가득 채울 수 있다.
3. 비행기를 타면 방귀를 더 자주 뀐다
비행기를 타고 높이 올라가면 기압이 낮아져 복부에 있는 가스가 팽창한다. 때문에 가스를 내보내려는 욕구가 강해져 방귀가 평소보다 잦아질 수 있다.
4. 방귀 소리가 크다는 것은 직장과 항문이 건강하다는 증거다
유독 방귀 소리가 크게 나는 사람들이 있다. 이는 직장과 항문이 매우 건강하다는 증거다.
가스를 밀어내는 직장의 힘이 세고 항문 또한 늘어나지 않은 상태여야 방귀 소리가 크게 나기 때문이다.
5. 방귀 냄새는 엄청 느리게 퍼진다
방귀 냄새는 초당 3m를 갈 수 있다. 이는 다른 냄새에 비하면 상대적으로 매우 느린 속도이다.
6. 탄산음료를 자주 먹는 사람은 방귀를 더 많이 뀐다
탄산음료를 많이 먹으면 탄산으로 인해 장에 가스가 다량 축적된다.
자연스럽게 장은 이 가스를 몸 밖으로 배출하려 하고 이에 따라 방귀 횟수는 증가한다.
7. 방귀의 냄새는 건강과 상관없다
흔히 방귀 냄새가 지독하면 건강 상태가 좋지 않을 것으로 생각한다.
그러나 방귀 냄새는 섭취한 음식물에 영향을 받아 달라지는 것이지 개인의 건강과는 아무 관련이 없다.
특히 단백질이 많은 고기나 달걀 등을 섭취했을 경우 몸속에서 질소와 황을 발생시켜 방귀 냄새를 지독하게 만든다.
8. 고약한 방귀 냄새 때문에 직장에서 해고된 사람이 있다
지난 2015년 10월 미국인 리치 클렘(Rich Clem)은 고약한 방귀 냄새로 인해 직장에서 해고됐다.
당시 리치를 해고한 회사 대표는 “사무실 전체에 풍기는 고약한 냄새로 인해 방문객들의 불평이 이만저만이 아니었다”며 “그런 냄새가 나는 사무실에서 손님을 맞을 수 없다”고 안타까운 해고 사유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