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와 떼려야 뗄 수 없는 것이 바로 요요현상이다.
다이어터라면 누구나 알고 있듯 겨울 다이어트는 효과가 더욱 좋다. 체온보다 낮은 온도에서는 체온 유지를 위해 에너지를 더욱 활발하기 사용하기 때문이다.
또 인터넷을 찾아보면 단기간에 쉽게 체중감량을 할 수 있는 방법들이 많이 나와있다.
하지만 아무리 환경적 조건을 고려하고, 효과 좋은 다이어트 방법을 활용해 다이어트를 하더라도 쉽게 넘어설 수 없는 ‘요요현상’이라는 장벽이 존재한다.
살이 금방 빠지는 것 같지만 조금만 방심하면 요요현상이 찾아와 많은 다이어터들을 힘들게 만든다.
이 글에서는 ‘극심한’ 요요현상을 일으키는, 그래서 다이어터들이 신중하게 선택해야 될 다이어트 방법 3가지를 모아봤다.
1.황제 다이어트
황제 다이어트는 단백질과 지방 만으로 식단을 구성하는 다이어트 방법이다.
탄수화물을 극도로 제한하되 매 끼니마다 고기를 마음껏 먹을 수 있기 때문에 많은 다이어터들에게 환영을 받았던 방법이다.
황제 다이어트를 하면 단기간에 살을 뺄 수는 있지만 근육과 수분이 손실돼 지속할 경우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
또 일시적으로 다이어트에 성공한 것 같아 보이지만 고기의 지방이 체지방으로 저장되어 다이어트를 끝낸 후 요요현상이 올 확률이 높다.
2.원푸드 다이어트
한가지 식품만 먹는 원푸드 다이어트는 단기간에 살을 뺄 수 있는 방법이다.
채식으로만 원푸드 다이어트를 할 경우 탈모가 생기거나 근육량과 골밀도를 감소 시키고 면역력을 낮추는 등의 부작용이 있기 때문에 반드시 콩을 함께 먹도록 권장된다.
하지만 근육량 및 기초대사량을 낮추기 때문에 조금만 먹어도 살이 찌는 체질로 변하게 돼 극심한 요요현상을 일으킬 수 있다.
3.레몬 디톡스 다이어트
레몬이나 해독 효과가 있는 한 가지 재료로 디톡스 음료를 만들어 마시는 것이 디톡스 다이어트이다.
하루 종일 레몬 디톡스 음료만 마실 경우 하루동안 500kcal 미만의 열량을 섭취하게 돼 체중이 확실히 줄어든다.
하지만 줄어든 체중을 분석해 본 결과 체내 수분과 근육이 대부분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레몬 디톡스 다이어트를 오랫동안 지속할 경우 영양에 심각한 불균형이 일어나고 다이어트를 그만둠과 동시에 폭발적인 식욕이 생겨 극심한 요요현상이 올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