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히 배가 고픈 시간이 아닌데 식욕을 참지 못하고 폭식을 한 적이 있는가?
사람들은 우울함, 좌절감, 외로움 등 안좋은 감정을 느낄 때 가짜식욕으로 인해 불필요한 음식을 먹게 된다.
이렇게 먹은 음식은 고스란히 살이 되는데, 이보다 더 안 좋은 점은 폭식을 한다고 해서 나를 괴롭게 하는 일이나 감정이 전혀 해결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그럼 감정적 폭식을 고칠 수 있는 5가지 해결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1. 운동을 하자
한 연구에 따르면 운동을 하게 되면 긴장이 풀리며 스트레스를 줄여주고 혈압이 낮아진다.
격한 감정을 겪게 된다면 무엇을 먹을지 고민하기보다 간단한 운동을 해 마음을 다스려 보자.
체중과 건강 모두에 좋은 변화를 가지고 올 것이다.
2. 자신의 식습관을 기록하자
하루를 지내며 자신이 먹는 순간마다 사진을 찍어 보자.
찍어 놓은 사진을 보면 내가 어느 시간과 감정을 겪을 때 무엇을 먹는지 볼 수 있으며, 비슷한 상황에서 음식을 선택할 때 더 신중해질 수 있다.
3. 도움을 요청하자
감정적인 식사는 일시적으로 기분을 좋게 하지만 음식 중독인 정신질환 또는 비만으로 이어져 심각한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전문가와 상담을 하며 감정적 식사가 어떤 심리상태에서 비롯되는지 확인해볼 필요가 있다.
4. 인식하고 받아들이자
부정적인 감정을 음식으로 누르더라도 해결이 되진 않을 것이다.
무엇보다 감정을 받아들이고 표현하는 것이 중요하다.
자신을 괴롭히는 감정 때문에 음식을 찾는다면, 심호흡을 한번하고 감정 그대로를 적어보는 것이 큰 도움이 될 것이다.
5. 어떤 감정인지 찾자
건강한 식사를 방해하고 음식으로 마음을 달래는 감정들에는 자세하게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고 있어야 한다.
무언가를 충동적으로 먹기 전에 어떤 감정이 나를 이렇게 만드는지 억누르고 있는 감정은 무엇인지 떠올려보자.
서두를 필요없이 천천히 생각해보고 개선해 나가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