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자신의 진로를 결정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
주변의 누구는 현재에 만족하며 여가 생활을 궁리하고 있지만 나는 여전히 직장이나 학업 등에 대한 고민에 시달리고 있다.
진로에 대해 항상 고민하고 있는 사람들이 가장 먼저 생각해봐야 될 것들이 있다.
아래의 질문 5가지에 확실히 답할 수 있다면 당신의 미래가 바뀔 수도 있다.
1.앞으로 하고 싶은 것이 무엇인지 확실하게 알고 있는가?
진로 결정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의 대부분은 미래에 내가 하고 싶은 일이 무엇인지 잘 모른다.
진로를 결정할 때는 나무가 아니라 숲을 봐야 된다. 당신의 결정은 앞으로의 30년을 결정할 수도 있다.
앞날에 대한 비전을 확실하게 세우자.
2.세상에 나누고 싶은 당신의 가치는 무엇인가?
진로를 결정할 때 많은 사람들이 내가 남들에게 줄 수 있는 가치에 대한 고민은 잘 하지 않는다.
당신이 직장에서 이루어 낸 성과나 능률은 모두 당신이 세상에 나누고 싶은 가치와 관련이 있다.
가장 최근에 내가 남에게 큰 도움을 주었던 때를 떠올려보자. 우리는 서로 도움을 주고 받고 자신만의 가치를 세상과 나누며 살아간다.
나의 진로, 직업이 가질 의미에 대한 생각이 꼭 선행되어야 한다.
3.훗날 어떤 사람으로 기억되길 바라는가?
나의 성과, 존재감, 확고한 직업 윤리 등은 나를 판단하는 한 기준이 된다.
길고 성공적인 커리어를 쌓기 위해 모든 것을 꼼꼼히 챙기는 것이 중요하다.
4.피나는 노력을 기울일 자신이 있는가?
진로 결정에 있어 매우 중요한 의미가 있는 명언이 있다.
“지금까지 끌고 온 원동력이 앞으로의 성공을 보장하지는 않는다”
하나의 성공에 만족하며 더 이상의 시간과 노력을 들이지 않을 때가 종종 있다. 하지만 한걸음 더 나아가기 위해서는 지금까지 해왔던 것 이상으로 더 많은 것을 해야 된다.
5.내가 죽으면 누가 울어줄 것인가?
당신의 진로는 당신의 미래를 포함해 그와 관련된 모든 사람들에게 큰 영향을 미친다.
현재의 혹은 앞으로 선택할 직장에서 수십년을 일하게 될 수도 있다. 그 안에서 당신이 대작을 만들어낼지 아니면 평범하게 그대로 묻히게 될 지는 당신에게 달려있다.
당신의 노동은 당신의 상상 이상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큰 혜택을 줄 수 있다는 사실을 떠올리자.
직업을 선택할 때 있어 절대적인 것은 없다.
하지만 인류에 도움이 될 가치를 창출하는 것만큼 스스로에게 보람찬 일은 없을 것이다.
역사는 매사에 인류애적 태도를 보인 사람들에 의해 결정되어 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