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SNS상에서 가족사진을 무료로 찍어주겠다며 소비자를 속여 고액의 촬영비를 요구하는 사진관들이 급격히 늘고 있다고 한다.
혹은 문자로 가족사진 무료촬영이 가능하다는 스팸 문자를 받는 경우도 있다.
심지어 고급액자, 포켓사진, 메이크업, 의상까지 무료로 제공하겠다며 소비자들을 현혹한다.
모두 합쳐 50만원 상당의 이벤트 혜택이라고 강조하고 있다.
유의사항으론 최소 인원 3명, 구성원 중 최소 1명은 45세 이상이어야 가능하다는 조건이 있기도 하다.
이벤트에 응모하게 되면 무조건 당첨이 되고 부모님을 모시고 사진관에 모셔 가족사진을 찍게 한다.
사전에 아무런 언급 없이 모든 사진 촬영을 진행하며 2~3시간 동안 몇 백장의 사진을 찍어줍니다. 그리고 모든 촬영을 마치면 고액의 요금을 요구한다고 한다.
“우리가 무료로 제공하는 것은 촬영이다.”라며 말을 바꾸고 사진원본 파일이나 액자 값은 돈을 지불해야 한다며 구매를 유도하기 시작한다.
방금 찍은 모든 사진들은 수십만 원에서 백만 원까지 하는 다른 액자 패키지를 구매하면 줄 수 있다”고 한다.
이런 사기에 항의하면 촬영은 무료며 무료 액자까지 증정했다고 대응하면서 잘못 없다고 배째라는 식으로 한다.
피해자가 고민해 보겠다고 답하면 “지금 여기서 나가시면 사진을 삭제해서 더 이상 보실 수가 없어요”라며 협박도 한다.
어른들까지 모셔서 고생해서 찍어서 시간이 아깝고 고생시켜드린 것이 죄송해서 어쩔 수 없이 액자를 구매하게 된다고 한다.
피해 금액은 적게는 50만원, 많게는 250만원까지도 지불한다고 한다.
[3줄 요약]
1. 가족사진 무료 촬영 이벤트에 당첨되면 고급 액자, 메이크업, 의상까지 대여해 준다는 홍보를 함.
2. 사진촬영 뒤 고액의 돈을 요구하며 사진 원본, 액자 값 등을 요구함.
3. 가족을 미끼로 구매를 유도하는 사기수법임.
[저작권자 NEWSNACK/ 무단복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위반 시 법적조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