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독일 공장들을 중심으로 이루어진 스마트팩토리 현상 등으로 industry 4.0. 즉, 4차 산업혁명이 실행되면서 인공지능(Artificial Intelligence: AI), 빅 데이터 등 다양한 기술 혁신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에 4차산업혁명 이후 전문가들이 내다본 대한민국의 미래 모습은 어떨까.
여기 2030년 대한민국의 모습이 있다.
#1. 드론 배달
소형 택배 및 배달 음식은 드론이 담당하고 주택 및 아파트마다 드론 전용 출구 및 보관함이 생긴다.
#2. 식물 공장
인공지능과 소수 인력으로 운영되는 공장이 국가에 필요한 식자재를 대량 생산해 저렴한 가격으로 공급한다.
#3. 가상 현실
가상현실캡슐이 개발되고 VR 게임이 대중화되며 현대의 PC방을 캡슐방이 대체한다
#4. 자율 주행
무인 자동 버스, 지하철 등 대중교통과 전 국토의 도로가 자율주행용 스마트 도로로 대체된다
#5. 노동의 종말
기업은 AI를 이용해 수익을 내고 국가는 로봇세를 걷어 기본소득세로 활용한다.
이렇게 되면 미래의 인류는 근로자/기본소득자로 나뉜다.
#6. 학교 소멸
대학 이외의 학교는 사라진다.
정규 교육 프로그램이 각 가정마다 의무지원되고 VR 기기 및 홀로그램으로 개인 수업을 받게 된다.
#7. 월드 채널
언어를 감지해 자막을 추가하는 자동 번역 기술을 통해 시청자는 전 세계 각국의 채널을 아무거나 선택해 자국어 자막으로 시청한다.
#8. 수명 증가
인류의 평균 수명이 대폭 증가해 50대까지 청년으로 분류되고, 7~80대부터 중년, 100세 이상은 고령으로 불린다.
#9. 의료 혁명
나노 로봇과 3D 프린팅 인공장기 등
#10. 딥 러닝
전자공학부터 법 제도까지 스스로 학습하는 딥러닝 컴퓨터가 9할 이상 전문직을 대체한다
[저작권자 VONVON/ 무단복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위반 시 법적조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