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한 누리꾼이 트위터에 올린 신발 사진의 색깔에 관한 논쟁이 온라인을 뜨겁게 달구고 있다.
누군가 손에 신발을 올려두고 찍은 사진이 온라인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회색 천에 민트색 신발 끈’으로 보인다는 측과 ‘핑크색 천에 흰색 신발 끈’으로 보인다는 측으로 나뉘어 논쟁을 벌이고 있는 것이다.
WHAT COLOR ARE THESE SNEAKERS/LACES? ???? pic.twitter.com/PklY0FO6UG
— Alicia Marie ??Twitch (@AliciaMarieBODY) October 12, 2017
ADVERTISEMENT
트위터를 통해 최초로 사진을 게시했던 누리꾼은 수많은 누리꾼들의 갑론을박을 지켜보다가 결국 진실을 밝혔다.
They're cute pink and white sneaks lmaoooo
— Alicia Marie ??Twitch (@AliciaMarieBODY) October 12, 2017
ADVERTISEMENT
그리고 실제로는 분홍색&흰색의 운동화라고 밝혀, 회색&민트색을 주장하던 누리꾼들을 혼란에 빠뜨렸다.
한편, 왜 같은 사진인데 사람마다 색을 다르게 인식하는지에 대한 결정적인 이유는 아직 밝혀지지 않았다.
가장 우세한 이론은 색의 항상성(color constancy)과 다른 조명에서 같은 색을 바라보기 때문이라는 것인데, 제이 나이츠 박사가 문화 잡지 ‘바이스’에서 색깔이 있는 조명 아래에서 색을 인지하면 혼란스러울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동안 온라인에서는 최근 반스 운동화와 같은 ‘색깔 논란’으로 전 세계를 갈등 속으로 몰아넣었던 경우가 여러번 있었는데, 아래에 그 사진들을 모아보았다.
당신은 다른 사람들과 같은색을 보는지, 아니면 다른 색을 보는 눈을 가졌는지 아래 사진들을 통해 확인해보자.
1. 반스 운동화 : 민트-회색 vs 분홍-흰색
2. 드레스 : 파란색-검정색 vs 흰색-금색
3. 블록 아래 부분 : 회색 vs 노란색 vs 갈색
4. 나이키 운동복과 슬리퍼 : 핑크-흰색 vs 회색-민트
5. 알약 색깔 : 회색&빨간색 vs 파란색&빨간색 vs 회색&회색
6. 아디다스 져지 : 검정색&갈색 vs 민트&흰색 vs 초록색&금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