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연인과 행복한 관계를 유지하고 싶다면 행복을 운에 맡겨서는 안된다.
좋은 관계를 유지하는 커플들은 행복을 위해 의식적으로 특정 행동을 한다고 한다.
40년간 결혼 상담을 해온 짐 워크업 박사는 ‘행복한 커플이 매일 하는 7가지’ 행동을 선정했다.
지금부터 그 7가지를 소개한다.
1. 둘만의 시간을 가지기
박사의 상담실에 찾아오는 위기를 맞은 커플들은, 둘만의 시간을 일 초도 가지지 않은 채 다시 상담실을 방문한다.
물론 삶이 바빠 시간을 내긴 어렵겠지만 그래도 내야만 한다.
사랑을 유지하는 데에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은 바로 소통이다.
둘만의 시간이 없다면 어떻게 소통을 바랄 수 있겠는가?
아이들을 제외한 둘만의 공간을 만들고, 시간을 합의해 약속을 정해야 한다.
오로지 둘만의 상황에서 뜻깊은 대화와 교감접촉이 가능하다.
2.’사랑의 언어’를 이해하기
엄마들은 방 청소를 잘하면 칭찬을 한다.
그런데 당신의 연인도 방 청소에 칭찬을 해줄 거라 기대하는 것은 오산이다.
각자가 소중하게 여기는 언어와 행동에는 차이가 있다.
상대를 위해 저녁을 준비하는 것일 수도 있고, 부드럽게 만져주는 것일 수도 있다.
파트너가 연인의 어떤 행동과 말을 좋아하는 지를 파악해야 한다.
만약 모르겠으면 다시 질문하자. “내가 어떻게 했을 때 사랑받는다고 느꼈어요?” 같은 질문 말이다.
상대방의 사랑의 언어를 발견하고, 상대방을 위해 감사와 사랑의 표현을 아끼지 말아야 한다.
3. 매일 ’20초 포옹’ 하기
간단한 포옹이 아니라 서로를 으스러질 듯 끌어안는 포옹을 해야한다.
꽉 조이는 포옹을 20초 이상하면 몸에서 옥시토신 호르몬이 분비된다.
이 ‘포옹 호르몬’ 때문에 당신의 기분이 평화롭고 좋아질 것이다.
’20초 포옹’은 관계를 유지하는데 아주 효과적이다.
매일 아침 출근 전 혹은 출근 후 20초 동안 껴안는 버릇만 들여도, 적어도 두 사람 중 한 명은 매우 행복한 느낌이 들 것이라 장담한다.
4. 경청하기
누군가의 말을 경청한다는 것은 ‘당신을 정말로 사랑한다’는 표현과도 같다.
그의 생각과 느낌에 귀를 기울이고, 매일 듣는 직장 상사의 욕이라도 잘 들어주자.
휴대전화를 내려놓고, 상대방의 눈을 바라보며 머리를 끄덕여 이해하고 있다는 몸짓도 해야 한다.
또한 중요한 순간에는 상대의 팔을 건드리며 이야기에 경청하고 있다는 모습을 보여주면 최고다.
자신의 의견은 최대한 절제하고 상대방의 이야기가 중심이 될 수 있도록 배려해야 한다.
경청은 어떻게 하라는 식의 조언이 아니다.
의견 제시는 삼가고 그저 상대의 말을 곱씹으며 이해하는 마음을 보여주면 된다.
5. 서로의 일과 공유하기
서로의 감정을 나누는 것은 중요하며, 그것은 일과를 공유하는 데서 시작한다.
하루에 무슨 일이 있었는지 숨긴다면 어떻게 당신의 일을 축하해주거나 슬퍼할 수 있겠는가?
=
거래를 따냈을 때 함께 축하주를 들고, 친구와 화해를 했다면 미소로 격려를 해줄 수도 있다.
인간은 일상의 희노애락을 함께 나눌 수 있는, 즉 자신을 늘 마음에 두는 사람이 존재하길 바란다.
파트너가 둘의 관계 이외의 삶에서도 배려한다는 사실을 알게된다면 안정감을 느낄 것이다.
6.미래를 함께 계획하기
아무리 중요한 둘만의 일정이라도 달력에 적어놓지 않으면 실행할 가능성이 낮아있다.
섹스, 데이트, 친구들과의 모임 등등 말이다.
매달 한 번씩 함께 행사를 계획해 보라.
우선으로 여기는 행사를 선별하다 보면 서로가 같은 길을 간다는 확신도 갖게 된다.
꼭 기억해야 할 것은 둘이 한 팀이라는 사실이다.
직업적인 문제던, 육아에 관한 문제던, 혹은 단순히 어디로 데이트를 하러 갈까에 관한 것이라도 함께 해결해야 함을 기억하자.
7. 서로에게 위안이 되기
인간이라면 누구나 때때로 안심하고 싶어한다.
상대방을 안심시키는 말이 필요할 때까지 기다리지 말고, 꾸준히 사랑과 배려의 표현을 전해주자.
상대에게 감사하고 인정해주는 것만큼 관계를 좋게 만드는 것도 없다.
만약 사랑하는 사람이 ‘당신이 나의 삶이라 좋은 이유’를 말해주었다면 둘의 관계가 불안해질 수 있겠는가?
인간은 본능적으로 뇌에서 위험 신호를 만들어 보낸다.
즉 일부 위험한 신호들은 단지 우리 머릿속의 상상일 뿐이다.
상대방이 위험 신호에 휩쓸려 화를 낸다더라도, 당신은 침착하게 대처해야 한다.
다가가 상대방을 안심시켜주고 진심 어린 “사랑한다”는 말이 서로에 대한 오해를 녹아내리게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