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신 매체인 인포르메21에서는 한 연구 덕분에 이제 거짓말쟁이를 알아내는 것이 전보다 훨씬 쉬워질 것이라고 보도했다.
연구원 자닌(Janine Driver)은 수년간의 연구를 통해 남성들이 주로 거짓말을 할 때 사용하는 7가지의 어휘를 알아냈다고 한다.
그들이 자주 사용하는 ‘어휘’들을 통해 지금 거짓말을 하는 것인지 아닌지 구분할 수 있다고 하니 어떤 어휘가 있는지 살펴보자.
1. “절대”
강한 부정은 긍정이라는 말이 있다.
거짓말을 하다가 궁지에 몰렸을 때 남자들은 ‘아니다’라는 말보다 ‘절대’라는 말을 더 빈번히 사용한다고 한다. 그들은 이 말이 자신의 주장에 더욱 힘을 실어준다고 생각한다.
2. ” ~하지만”
남자들은 이 어휘를 통해 자신이 뭔가를 감추려하는 것을 최소화하고 덜 숨기려고 노력한다고 한다.
예를 들어 “그래 물론 너의 생각도 틀린건 아냐. 하지만…”
3. 문장이 뒤죽박죽
만약 그 남자가 대화에 집중하지 못하고 계속해서 터무니없는 말을 하거나 이상한 어순, 문법을 어긴 말들을 한다면 무엇인가를 숨기고 있을 확률이 크다고 한다.
4. “그건 그렇고”
이 문구는 갈등을 일으킨 사건을 언급하는 것을 최소화하면서 화제 전환을 하기 위해 사용되는 단어이다.
이 단어는 충격 흡수 장치로 작동하는데, 그가 말하는 것을 잘 들어보면 그것은 고백이 아닌 ‘은폐’하려는 것임을 알아챌 수 있다.
5.”저/그”
“그 여자는 전혀 몰라.”에서처럼 저, 그와 같은 지칭을 사용하면 본인과 상대방 사이에 거리감을 느끼게 된다고 한다.
즉 이 거리감으로 인해 거짓말을 하는 데 매우 큰 도움이 된다고 한다.
6. “내가 왜 그렇게 하겠니?”
이 문장은 오히려 당신에게 의문을 던짐으로써 자신의 행동에 의심을 하고 있는 상대방의 태도를 전환시키려는 의도가 담겨있다.
7. 평소와 다른 대답
그에게 어떤 질문을 했는데 “응 공주야~” , “물론 아기야~” 등 평소와는 다른 반응을 보이며 생소한 문구로 대답을 한다면, 분명 당신과의 대화에서 무엇인가를 숨기고 있을 확률이 높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