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 남녀의 가장 중요한 사망 원인 중 하나는 바로 심장병이다.
심장병은 심장마비, 울혈성 심부전, 관상 동맥 질환을 총칭하는 단어로 미국 사망율의 40%를 차지하기도 한다.
최근 해외 온라인 미디어 치트시트(Cheat Sheat)에서 심장에 문제가 생겼을 때 나타나는 증상들을 소개하여 누리꾼들의 관심을 모았다.
아래의 증상들은 그간 당신이 생각했던 증상과는 다소 다를지도 모른다.
#1 소화불량과 메스꺼움
소화불량과 메스꺼움은 많은 이유에서 발생한다.
그러나 특별히 무언가 잘못 먹은 것이 없고 아프지도 않은데 해당 증상이 자주 발생한다면, 특히 평소에도 심장 관련 질병을 앓고 있었다면 반드시 의사를 찾아야 한다.
주로 여성들에게 더 자주 발생하는 이 증상은 심장 마비의 신호일 수 있다.
#2 턱과 치아의 통증
일부 심장 전문의들은 입의 건강을 통해 한 사람의 전반적인 건강 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두통을 동반한 턱과 치아의 통증은 심장병의 신호일 수 있다.
보통 이를 대수롭지 않게 여기고 진통제를 복용하는 경우가 많지만 가급적이면 병원을 찾아 진료를 받아보아야 한다.
#3 코골이
매번 숨이 막히는 것 같은 큰 소리를 내며 코를 곤다면 수면 무호흡증의 증상일 수도 있다.
호흡을 하지 않는 동안 심장에는 상당한 압박이 가해진다.
#4 목의 둘레
목의 굵기와 심장 건강이 관련이 있다는 것은 믿기 힘들지만 사실이다.
브라질에서 진행된 연구에 따르면 목이 굵은 사람, 특히 남성의 경우에는 심장병 발병 확률이 더 높다고 한다.
목 주위의 지방층이 염증성 물질을 생산해서 경동맥 내부에 이물질이 쌓이도록 초래할 수 있다.
#5 다한증
신체활동을 하고 나서, 혹은 더운 날씨에 땀을 흘리는 것은 지극히 자연스러운 반응이다.
그러나 선선한 날씨에 가만히 있는데도 땀을 흘리고 가슴 주위의 불편함을 느낀다면 심장병의 전조 증상일 가능성이 높다.
#6 성기능 장애
성기능이 현저하게 저하되는 것은 혈관이 제대로 작동하지 못하기 때문일 수 있다.
#7 결혼 스트레스
특히 여성의 경우 결혼 스트레스가 심장에 안 좋은 영향을 끼치곤 한다.
배우자와의 잦은 트러블은 스트레스를 유발하고 호르몬에 영향을 미쳐 심장병을 유발할 수도 있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