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 남성 누구나 군대에 가는 것을 반가워하지 않는다.
병역의무 기피자들도 발생하고 있는 가운데, 병무청 홈페이지에 이들의 신상이 공개되고 있다.
2017년 발표에 따르면 2016년 병역 기피자는 266명이었다.
국내 한 유튜브 채널에서는 합법적으로 군대 안 가는 10가지 경우를 모아 소개했다.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자.
1. 신체조건
키가 146cm-159cm 혹은 204cm 이상이면 4급으로 공익, 146m 미만이면 병역에서 면제된다.
또 BMI지수에 따라 너무 마르거나 뚱뚱해도 면제가 가능하다. 키 175cm인 병역 의무자 기준으로 체중이 153.3kg을 넘거나 42.8kg미만이면 병역에서 면제된다.
2. 성전환 수술
성전환 수술을 통해서 여성에서 남성으로 또는 남성에서 여성으로 성을 바꿀 시에도 병역 면제 대상이다.
이는 가족관계등록부상에서 변경된 자에만 해당된다.
3. 귀화자
우리나라 사람이 아니지만 한국인이 되기를 선택한 사람은 군면제된다. 여기에 이중국적은 해당되지 않는다.
4. 중독
알코올 중독, 마약 중독, 게임 중독 등 심한 중독 증세를 보일 경우 병역에서 면제된다.
이는 병원에서 군복무에 영향을 준다고 판단이 되는 경우 면제에 해당된다.
5. 고아
가족관계 등록부를 보았을 때 부모 모두가 없는 사람 즉, 부양가족이 없는 혼자인 사람의 경우 군면제된다.
또 아동보호치료시설, 공동 생활 가정에서 5년 이상 거주했을 경우에도 면제된다.
6. 교도소 1년 6개월 이상 복역자
징역형을 받고 교도소에 1년 6개월 이상 머문 사람은 군대를 면제 받는다.
7. 장애인
장애인으로 등록된 상태라면 입영통지서 자체가 날라가지 않는다.
8.생계 곤란
가정의 생계 곤란으로 일을 해야만 가족이 먹고 산는 경우 면제에 해당된다.
4명 가족을 기준으로 월 수입 166만원 미만일 경우, 총 재산이 5600만원 미만일 경우에만 해당된다.
9. 군사분계선 이북지역 이주자
북한에서 남한으로 넘어온 경우에도 군대를 가지 않는다.
10. 금메달이 있을 때
일반인에게는 거의 해당되지 않는 군면제 조건으로, 국제스포츠대회에서 금메달을 딸 경우 군면제가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