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Categories: Daily top 10라이프사람들사회핫이슈

“제 2의 민식이법 탄생?”… ‘n번방 방지법’이 진짜 위험한 ‘충격적인’ 이유


n번방의 가해자 조주빈, 강훈, 이원호, 문영호가 차례대로 체포된 가운데 ‘n번방 방지법’이 주목을 받았다.

ADVERTISEMENT

photonews.com

‘n번방 방지법’에는 불법 음란물에 대한 사업자의 책임을 강화하는 전기통신사업법, 정보통신망법 개정안 등이 포함되어 있는데 이 대목에서 많은 인터넷 기업들이 들고 일어섰다.

 

ADVERTISEMENT

한 커뮤니티에 따르면 사람들은 감정에 휘둘려서 법을 만들면 ‘제2의 민식이법’의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며 경고를 했다.

 

그렇다면 왜 이런 말이 나오는 걸까?

photonews.com

바로 n번방 방지법안에 들어있는 법안이 “이용자의 통신비밀의 자유 침해, 국내 사업자에 대한 과도한 규제로 이어질 수 있다”는 사실 때문이다.

ADVERTISEMENT

 

사실상 해외에 있는 SNS나 인터넷 접속 사이트는 우리나라 법으로 규제하기가 어려운데 해외어플을 규제하지 못하면서 우리나라의 인터넷 기업만 규제한다는 것은 시장원칙에 위반될 수 있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pexels.com

뿐만아니라 사업자가 불법 음란물을 삭제하고 접속을 차단해야 하는 의무 때문에 이용자의 SNS나 비공개 블로그, 인터넷 카페 등까지 사전 혹은 사적 검열해야 될 가능성이 높아 ‘이용자의 사생활, 통신비밀 침해’를 우려한다.

ADVERTISEMENT

 

한 마디로 2014년도 카카오톡 유출사건으로 많은 이들이 ‘텔레그램’으로 주 메신저를 변경했는데 n번방 방지법이 통과된다면 우리의 카카오톡이 누군가에게 공개될 수 있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