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에 카페가 많은 이유
최근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 “한국에 카페가 많은 이유”라는 제목으로 게시물이 올라와 많은 누리꾼들 사이에서 화제이다.
해당 글의 내용은 ‘tvN 알쓸신잡’에서 나온 내용이 담겨있었으며 한국이 커피 소비량 세계 6위라고 한다.
우선 외국에 나가보면 더욱 실감이 날 정도로 한국에는 카페가 엄청 많다.
해외 프랜차이즈를 포함해 국내 프랜차이즈까지 카페를 쉽게 찾을 수 있다.
이렇게 카페가 많은 이유로 첫 번째는 ‘툇마루’가 있기 때문이다.
옛날 한국의 모든 집에 있는 ‘툇마루’라는 공간은 이웃들과 얘기를 나누고 타인과 공유할 수 있는 공간이 지금 카페가 그 역할을 하고 있다고 한다.
두 번째 이유로는 ‘커피하우스 이펙트’라는 것인데, 이는 우리가 카페에 가면 일이 잘 되게 하는 현상이다.
카페는 사적 공간과 공적 공간의 경계선에 있는 공간이어서, 내 마음대로 사적 공간과 공적 공간의 장점을 누릴 수 있는 공간이 된다.
이 두 가지 이유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카페를 선호하게 되고, 늘어나는 수요에 카페가 늘어난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이를 접한 누리꾼들은 “헐 오늘 한국지리 강의보는데 딱 이 얘기 하시던데…신기해라”, “뭔가 시대가 변해도 우리나라 사람들 특유의 문화나 감정은 다 남아있구나” 등의 반응을 나타냈다.
[저작권자 VONVON/ 무단복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위반 시 법적조치)]